제철밥상 달그樂

봄의 자양강장제
주꾸미

봄의 제철음식이라면 각종 향긋한 나물이 먼저 생각나지만, 바다에서 나는 봄의 제철음식도 있습니다. 3월과 4월에 한 해 수확량의 절반이 잡히는 주꾸미는 봄에 가장 맛이 좋습니다. 주꾸미에는 피로회복을 위한 영양제의 주성분인 타우린이 100g당 1,305mg 함유되어 있는데,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아지게 하고 해독작용을 합니다.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고 100g당 1.4mg의 철분도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칼로리는 47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주꾸미의 철분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므로 주꾸미는 쌈으로 즐기거나, 다른 채소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준비물
주꾸미 600g, 밀가루 1큰술, 돼지 앞다리살 300g, 콩나물 200g, 양파 1개, 쌈용 채소(깻잎, 상추 등)
양념장 :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조리법
➊ 주꾸미에 밀가루를 넣어 주물러 찬물에 빨판까지 깨끗하게 씻고, 내장과 먹물 주머니를 제거합니다.
➋ 손질한 주꾸미에 채썬 양파, 다진 마늘, 설탕을 넣어 밑간을 합니다.
➌ 양념장의 재료를 넣어 양념장을 섞어 줍니다.
➍ 달군 팬에 돼지고기를 먼저 볶아 익힙니다.
➎ 돼지고기가 익고 나면, 주꾸미와 양념, 콩나물을 함께 볶아 상에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