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生 구의회

함께 만드는 행복한 변화,
용산구의회가 시작합니다

검색창에 ‘용산구의회’를 입력한 후 홈페이지(www.yscl.go.kr)를 방문하시면 더욱 다양한 의정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용산구의회, 제265회 정례회 개회
생생_구의회_1
용산구의회(의장 김정재)는 6월 1일 본회의장에서 제265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22일간 의사일정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6월 1일부터 22일까지로 1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각 상임위원회 활동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이 이어졌으며, 22일 제2차 본회의를 통해 마무리되었습니다.
한편 상임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으로는 각 위원회 공통으로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요구안을 심의하였으며, 행정건설위원회는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요구안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사업예산안 ▲서울특별시 용산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용산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 ▲2021년도 서울특별시 용산구 공유재산관리계획(수시분)안 ▲2021년도 용산구 공유재산관리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서울특별시 용산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의하고, 복지도시위원회는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요구안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사업예산안 ▲서울특별시 용산구 폐기물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용산구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의하였습니다. 김정재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부터 22일간 개최되는 이번 정례회는 2020년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에 대한 승인요구안,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및 각종 조례안에 대해 심사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이므로 의원 여러분께서는 작년 한 해 동안 소중한 세금이 낭비 없이 적절하게 집행되었는지, 추경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적정하고 알맞게 편성되어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심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용산구의회, 예산결산특별 위원회 구성
생생_구의회_1
  • 최병산 위원장
  • 황금선 부위원장
용산구의회는 6월 1일 제265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통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특위)를 구성하고, 본회의 직후 열린 예결특위 제1차 회의에서 위원장에 최병산 의원을, 부위원장에 황금선 의원을 각각 선출했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최병산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작년 한해를 결산하고 올해의 시급한 추경예산을 심의하는 예결특위 위원장으로서 동료위원들과 적극 협력하고 심사숙고하여 본 특위가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으며,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황금선 의원은 “심사가 효율적이고 심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장과 보조를 맞춰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용산구의회 김정재 의장, SOS 릴레이 챌린지 동참
생생_구의회_2
용산구의회 김정재 의장은 지난 5월 28일 용산구의회 의장실에서 ‘SOS(Save Our Seoul)’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이번 챌린지는 아동학대 예방,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것으로 지난 4월 서울시의회가 처음 시작하였으며, ‘#살펴보고 #찾아보고 #알려주고 #지켜주고’라고 적힌 현판을 들고 사진 촬영, 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박경희 서대문구의회 의장의 지목으로 참여한 김정재 의장은 “요즘 사회에 너무 안타까운 일들이 많다. 따뜻하고 작은 관심으로 우리 주위의 소외되고 고통받는 이웃들이 없어지길 바란다”고 전하며, 아동학대 예방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용산구의회가 앞장설 것을 다짐했습니다.
톡톡톡, 용산구 의회를 말하다! 2편 의회의 운영(1)
의회는 본회의,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회의는 정례회와 임시회로 구분하여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회의 의회 의원 전원으로 구성되는 회의체로 의회의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재적의원의 3분의 1 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며 특별히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있습니다.
상임위원회 본회의에서의 최종 심의에 앞서 당해 위원회 소관 사항 안건 등에 대해 예비적으로 심사·처리하는 회의체로 우리 구는 운영위원회, 행정건설위원회, 복지도시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별위원회 특정한 안건을 심사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본회의 의결로 설치할 수 있으며, 특별위원회는 심사한 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 존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