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밥상 달그樂

가을 건강을 북돋는
보약 한 채 토마토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는 ‘토마토가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래진다’라는 속담이 있을 만큼 그 안에 훌륭한 영양소와 효능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리코펜’이라고 하는 성분은 몸 속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면역세포를 강화하며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서양에서는 식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칼슘 배출을 막는 비타민 K가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지방 분해를 돕는 비타민 B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위의 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고혈압, 심혈관질환, 골다공증, 치매 예방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치거나 오일과 함께 요리해 먹으면 체내 흡수가 빠르고 풍미도 살아납니다. 수분량은 높지만,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 치즈 카나페



준비물
토마토 1개, 통곡물식빵 혹은 바게트 2~3쪽,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한꼬집, 바질잎 2~3개
조리법
➊ 준비한 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팬에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➋ 토마토 상단에 열십자로 살짝 칼집을 내고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칩니다.
➌ 토마토를 건져 껍질을 벗기고 올리브 오일과 소금 한꼬집을 넣고 버무립니다.
➍ 빵에 스프레드 치즈를 바르고 작은 크기로 자른 토마토를 얹어놓습니다.
➎ 잘게 자른 바질 잎사귀를 뿌려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