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용산 마을 삼삼오오 스탬프 투어

한강로동 유정미
독자마당_1.jpg
우연히 봉사를 갔다가 알게 된 용산 마을 삼삼오오 스탬프 투어! 용산 마을 스탬프 투어는 용산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장소와 주민 활동지를 방문하여 용산구 마을 생태계를 인식하고 용산 마을 공동체 안에서 상호간의 지속적인 관계망을 위해 기획되었다고 한다.
첫날은 같이 봉사한 선생님들과 함께 마을 곳곳을 다니며 구경도 하고 잘 알지 못했던 나라의 역사도 알게 되었다. 식민지 역사박물관에서는 가슴이 뭉클했다. 나라를 위해 애쓰신 애국지사들과 이름도 모르는 선인들의 피와 땀 덕분에 우리가 편히 살 수 있게 되었음을 감사하며 후손들에게 바르게 알려주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주말에는 남편과 함께 용산 기지 미군 장교 숙소를 투어했다. 가끔 곁을 지나쳐 갔지만 들어갈 수 없었던 곳이다. 2020년 7월 용산 공원의 미래를 먼저 보여주기 위해 미군기지 담장을 허물고 개방해 용산기지 안의 미군 장교 가족의 생활상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였다. 한글 박물관에도 들어갔다. 어린이들이 체험도 하고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꾸며져 있었다. 우리 아이들은 모두 성장해서 관람한 적이 없었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 알게 되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는 좋은 장소로 추천하고 싶다. 도보로 가기 힘든 곳은 아들 찬스(운전)를 사용했다. 심원정 왜명강화지처비는 임진왜란 발발 이듬해인 1593년 당시 명군과 왜군 사이에 있었던 회의 결정을 담은 것이다. 강화협상을 벌인 심원정 정자는 현재 없어지고 기념비만 남아있다. 특히 곁에 있는 용산 문화원은 우리 아이들이 어렸을 때 자주 오고 행사 때 사물놀이 공연도 했던 곳이라 옛 기억이 떠올라서 인상 깊었다. 많은 곳을 다니느라 힘은 들었지만 스탬프 투어를 통해 마을 곳곳을 좀 더 알게 되었고 관심이 생겼다. 아울러 가족들과 시간을 함께 하며 옛 추억에 잠길 수 있어 행복했다.
독자투고에 참여해 주세요
기한 2021. 12. 5.(일)
분량 A4용지 1/2장 이내(200자 원고지 3장 내외)
주제 제한 없음(일상생활 이야기나 사진, 감성을 담은 시 등)
(※ 채택되신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해 드립니다.)
보내실 곳 성명, 주소, 연락처를 꼭 적어 주세요.
  • 이메일 : imsangan@yongsan.go.kr
  • 우편 : 04390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150 용산구청 홍보담당관 ‘용산구소식’ 담당자 앞
※ 채택된 원고(사진)는 용산구에서 SNS 등 홍보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재된 원고(사진)에 대한 저작권 문제 발생 시 응모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