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투어

용산구에 가족 지원 센터가 있다고요?!
‘용산구 가족센터’

#가족관계 #다문화가족 #1인가구 #공동육아
1인 가구에서부터 다문화가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의 가족과 그 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가족센터가 용산구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한남동에 위치해 용산구민에게 다양한 가족 관계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용산구 가족센터’를 소개합니다.
용산명예기자 지승원
다문화가족 모여라!

국가통계포털(kosis.kr)에 따르면, 용산구의 다문화가구 수는 전체 가구 수 대비 6.9%를 차지하며, 규모 면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네 번째를 기록합니다.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니면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용산구 가족센터에서는 언어발달 교육이 필요한 자녀와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과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다문화가족 자녀의 취학 준비와 학습지원 사업을 비롯해 초기 정착 단계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번역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가족과의 관계가 어렵다면?

부부, 자녀 등 가족 구성원으로서 가족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무료로 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 접수 중인 프로그램으로는 ‘낮엔버럭 밤엔반성: 함께 키우고 함께 웃는 행복한 부모 되기’, ‘청소년기 부모 교실: 우리 잘 키워 볼까요?’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 줌(Zoom) 화상회의 형식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지만, 용산구민은 언제든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 놀이방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하시는 분이라도 편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혼자 살아도 외롭지 않도록!

1인 가구도 빼놓을 수 없죠. 지금 접수 중인 1인 가구 프로그램으로는 ‘1인 가구 씽글벙글 경제교육’, ‘1인 가구 심리상담’, ‘1인 가구 사회적 관계망 지원’ 등이 있습니다. 나와 같은 1인 가구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모임 활동을 함께하고 싶다면 접수해 보세요.

주소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24-19 한남동 공영주차장·복합문화센터 3층
문의 02-797-9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