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투어❶

아이와 함께 공원에서 자연 200% 즐기는 방법
효창공원&응봉공원 ‘행복한 숲 나들이’ 체험

#숲체험프로그램 #행복한숲나들이 #효창공원 #응봉공원
사람들과 만나고, 자연을 거닐며 바깥공기를 들이마시는 일상을 회복하고 있는 요즘, 어떤 방법으로 여름을 즐기고 계시나요? 숲속의 시원한 바람이 생각나는 나날들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용산구 속의 매력적인 체험은 바로 ‘행복한 숲 나들이’ 체험입니다.
용산명예기자 김혜연
유아와 청소년, 가족, 취약계층 위한 프로그램

행복한 숲 나들이 체험은 오는 10월까지 용산구 내 위치한 효창공원과 응봉공원에서 참여할 수 있는데요, 해당 체험활동을 통해 용산구 시민들이 지역 생태자원을 살펴보며 자연과 친밀할 수 있는 보다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 용산구 내 저탄소 녹색 여가문화 저변을 확대하고자 활성화되었습니다. 이번 숲 체험 활동은 유아와 청소년, 그리고 가족을 대상으로 한 일반 프로그램과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산림정책 홍보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는 이번 숲 체험 프로그램 중 주말 효창공원에서 가족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았는데요, 예정된 시간 오전 10시에 맞추어 효창공원 정문으로 향하면 숲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시는 숲 해설가분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개구리 소리를 따라 공원 웅덩이로 모여 개구리를 찾고 부모님들은 그런 아이들을 따라다니며 나무 밑 시원한 자연바람을 즐기고 있는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달 흥미로운 주제로 숲체험 진행

이번 달은 ‘개미’를 주제로 생태학습이 진행되었습니다. 개미와 관련된 동요를 함께 부르며 모두 함께 춤을 추며 숲 체험의 시작을 열었는데요. 개미 모형을 옮겨보며 개미집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공원의 개미를 채집하여 관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직접 관찰했던 개미를 살펴보며 숲 해설가분께서 개미의 구조와 역할 또한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코로나로 자연을 여유롭게 살펴볼 수 있었던 기회가 적어서 그런지 모든 체험자분들에게 직접 자연을 눈으로 겪고 만져보는 이번 프로그램이 더욱 특별했던 것 같습니다. 숲 체험 프로그램은 매달 주제가 바뀌어 주제에 따른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5월에는 ‘새’를 주제로, 6월에는 ‘개미’를 주제로 공원 생태계를 확인하여 아이들이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효창공원 내부에는 유아동네숲터가 존재하는데요, 인공적인 놀이 기구가 아닌 나무로 된 간단한 놀이 기구를 통해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놀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자연 바람을 맞으며 사랑하는 아이, 가족과 함께 숲속에 들어가 보는 하루는 어떨까요?

예약

서울공공서비스예약(https://yeyak.seoul.go.kr/web/main.do) 무료 신청 가능

체험일

일반 프로그램(유아, 청소년)-주중 / 가족
프로그램-주말 / 특별 프로그램-매월 1회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