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On-Air

우리 동네 이야기

주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한 용산구 이야기, 우리 동네 공동체가 전하는 따뜻한 소식을 전합니다.
용문동
홀몸어르신 주거환경개선사업 실시

지난 5월 25일 용문동 거주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용산구자원봉사센터와 용산구시설관리공단 재능기술봉사단이 함께하여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였다. 주거환경 점검 및 수리가 필요한 홀몸어르신 6가구를 발굴하여 보일러·가스·전기·냉방기 등 점검, LED등기구·문고리·수전 등 교체, 형광등 리모컨 설치, 가구 내 방역 소독 등을 진행한 결과, 어르신들의 걱정과 일상생활의 불편이 크게 해소되었다.

용산구자원봉사센터와 용산구시설관리공단 재능기술봉사단은 작년 12월 재능기술봉사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 2월부터 매월 용산구 거주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용산2가동
새마을부녀회, 여름맞이 사랑의 김치 나눔 행사
다가오는 여름을 맞이하기 위하여 용산2가동 새마을 부녀회는 맛있는 열무김치를 담가 저소득 어르신 65가구에 전달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부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혼자 지내시는 어르신들은 “이렇게 챙겨주는 이가 없는데 누군가가 자신의 안부를 묻고, 제철음식을 나누어주는 게 그저 고마울 따름”이라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원효로제1동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층 세탁 서비스 제공
지난 5월 3일 원효로제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종환)는 몸이 불편한 홀몸어르신 및 장애인, 반지하거주자 등 세탁 여건이 어려운 저소득 소외계층 가구에게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세탁사업을 연중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방문하여 이불빨래 등 세탁물을 수거한 후 세탁 및 건조하여 전달하고 있다.
김용관 원효로제1동장은 “늘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애써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동 주민을 대표로 감사인사를 전하였다.
한남동
2022년 한남동 마을복지사업 운영
한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김수천)는 2022년 한남동 마을복지 ‘오감채움’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 중에 있다.
공공복지의 빈틈을 민간복지로 채워 더욱 튼튼한 안전망이 가동되는 마을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오감채움은 다섯까지 사업으로 홀몸의 고령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생신축하(온기채움) 사업과 도시락 지원(마음채움) 사업, 섭식장애로 고통받는 저소득층을 위한 치과치료비지원(e-채움) 사업, 면역결핍 대상자의 건강을 채워 줄 대상포진 예방접종(건강채움) 사업, 저소득 청소년의 문화체험(The 채움) 사업으로 다양한 계층과 프로그램으로 연간 사업이 알차게 계획되어 있다.
공공은 적정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계하고 민간(협의체)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몇 해 동안 이와 같은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특히 올해는 사업 진행 중 수혜자를 대상으로 복지욕구조사도 실시하여 2023년 한남동 마을복지사업의 비전(방향)도 설정해 나아갈 예정이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이지만, 한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멈춤’없이 자리를 지키며 주민주도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한남동 마을복지사업으로 각자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어가는 민관협력의 모델이 되길 바란다.

한남동 마을복지사업 추진 일정

마을복지사업 기획: 1월 ~ 2월 중순

도시락지원사업(마음채움): 2월 ~ 12월

찾아가는 생신잔치(온기채움): 4월 ~ 12월

치과치료비 지원(e-채움): 5월 ~ 12월

주민욕구 조사: 6월 ~ 12월

대상포진 예방접종(건강채움): 7월 ~ 12월

문화채움(THE채움): 7, 8월 ~ 11, 12월

한남동 마을복지 ‘오감채움’

온기채움(찾아가는 생신잔치)

대 상 만 75세 이상 홀몸어르신 대상(100명)

사업비 2,500천 원

마음채움(도시락 지원)

대 상 만 80세 이상 홀몸어르신 대상(35명×11개월)

사업비 6,000천 원

e-채움(치과치료비 지원)

대 상 섭식장애 대상자(3명)

선정방법 복지플래너, 우리동네돌봄단 발굴

사업비 5,500천 원

건강채움(대상포진 예방접종)

대 상 건강취약자 선정(10명)

선정방법 복지플래너, 우리동네돌봄단 발굴

사업비 1,500천 원

THE채움(청소년 문화체험)

대 상 문화취약계층 청소년 가정(15명)
- 한남동에 위치한 공연장 활용

선정방법 복지플래너, 우리동네돌봄단 발굴

사업비 1,500천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