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사람들

구민의 생활 고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도와드려요!

용산구는 구민들의 다양한 생활 속 고민 해결을 돕기 위하여 전문가 무료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용산구민이나 관내 사업자 및 직원, 관내 건축주 등이 대상이며 요일에 따라 법률, 건축, 세무, 노무, 특허, 부동산 등 각종 고민의 실마리를 풀어 줄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다. 상담관은 변호사, 건축사, 세무사, 노무사, 변리사, 공인중개사, 법무사로 구성되었으며 총 46명이 구민을 돕기 위해 대기 중이다. 상담실은 용산구청 2층에 마련돼 있으며 전화, 방문, 온라인(용산구청 홈페이지)으로 사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전문가 무료상담실 이용 안내
상담장소 용산구청 2층 전문가상담실
상담대상 용산구민, 관내 사업자 및 직원, 관내 건축주 등
상담방법 전화, 방문 또는 온라인 사전 예약 후 지정일 상담
용산구청 홈페이지 ➔ 종합민원 ➔ 종합민원신고상담 ➔ 전문가상담 온라인예약
상담 분야
분야별 상담관 현황
잊지 마세요!
상담 신청 Check List
☑ 상담을 원하는 내용을 사실관계 중심으로 간단하게 요약
☑ 상담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나 증거는 미리 정리 후 지참
☑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대하여 미리 인터넷 검색해 유사점 확인
☑ 효과적 상담을 위하여 질문 내용 미리 정리
☑ 전문가 조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핵심 내용 전달
용산구와 함께하는 파트너 전문가의 조언

용산구민의 다양한 고민을 나누기 위해 진심을 다하고 있는 파트너 전문가들 중 지난 8월 2일 재위촉된 5인의 이야기를 들어 봤다. 더 충실하고 효율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김성범 | 변호사
상담을 신청한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분야는 부동산, 상속 등에 관한 것입니다. 최근 많이 상승한 부동산 가격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상담 시에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간략하게 알린 후 궁금한 부분을 정확히 말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시간이 30분으로 한정된 관계로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말씀하시면 충분한 상담을 못할 수 있습니다. 법률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용산구청 전문가 무료상담실을 찾아주세요!
전성수 | 공인회계사. 세무사
2017년 회계법인을 신설하면서 연고지에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지 관내 구청에 문의했는데 담당 주무관이 나중에 연락을 주셔서 상담관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정된 상담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이슈가 되는 사항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서 먼저 말씀해 주시고, 사실관계도 필요한 부분만 정리해 두는 게 좋습니다. 요즘에는 부동산에 대한 상속, 증여와 관련한 상담이 많은데 제가 용산구에 거주하다 보니 같은 동네분들이 상담을 오시면 대상 부동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상태에서 상담해 드리는 경우가 많아 수월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윤장우 | 세무사
용산구청 무료 전문가 상담실에서 세무상담을 진행한 지 만 4년이 되었습니다. 저 또한 배우는 것이 많아서 보람찬 시간들이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 아래의 순서대로 상담 준비를 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① 내방자분의 상황을 키워드로 조합해 인터넷 검색
② 검색 자료를 바탕으로 직접 질문을 작성해 보기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먼저 학습 후 질의를 하시는 것이 보다 만족스러운 상담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성수 | 공인회계사. 세무사
4년 넘는 기간 동안 용산구청 무료 전문가 상담실의 상담전문가로 위촉되어 상담을 진행해 왔습니다. 상담 과정에 대해 드리고 싶은 말씀은 무료 상담에서의 상담 내용은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되는 상담 내용만으로 모든 사실관계와 법률관계를 파악해 소송 준비를 도와드리는 것은 가능하지 않으므로, 실제 소송을 진행하거나 준비하는 것은 별도로 변호사를 선임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인이 처한 사실관계를 최대한 요약해 핵심이 되는 부분에 대한 조언을 얻어 가는 데 초점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성수 | 공인회계사. 세무사
용산구를 비롯한 각 행정기관에서 법률상담을 하면서 느낀 것은 아직도 변호사 상담에 대해 문턱이 높다는 인식이 있어 법률적인 상담을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용산구청의 전문가 상담은 직접 변호사와 얼굴을 맞대고 상담을 하는 것으로 민원인들에게 바람직한 대민 서비스 행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로펌에서 상담 시 내방객에게 증거 자료를 같이 가져오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그 이유는 증거를 보고 증거가치를 살펴야 법률적인 조언을 드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상담하는 모든 분의 법률적 고민을 덜어 드리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