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용산

봄!
도전 시작하나 봄!
함께하나 봄!

용산의 창업지원
봄은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기 좋은 계절이다. 패기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에게 용산은 아주 좋은 터전이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고려와 조선시대부터 한강 수운의 중심지로 상업 활동이 활발했던 용산은 지금도 글로벌 경제 도시의 중심축이자 모든 세대가 사랑하는 상업 지역이기도 하다.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인재를 발굴하고 역량 있는 창업가를 육성하는 도시 용산에서라면 새로운 꿈도 먼 이야기만은아니다. 용산에서 누릴 수 있는 봄 같은 지원책을 살펴보자.
숙명여대 캠퍼스타운 사업단 ☎ 711-9975 / 용산구청 일자리경제과 ☎ 2199-6784
new_용산_1
함께하는 시작
새로운 시작에 설렘과 기대만 있다면 좋겠지만, 여러 현실적인 여건 때문에 두려움이 앞선다. 하지만 모든 첫 시작이 그랬듯이 하나하나 단계별로 함께하며 손잡아 주는 이가 있다면 훨씬 더 수월하다. 용산-숙명여대 캠퍼스타운 사업단의 창업육성 프로그램이 그렇다. 창업 비즈니스 모델 교육을 하는 창업 아카데미에서는 일반 비즈니스 모델과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창업교육 등을 진행한다. 창업실험실에서는 창업 아이템 발굴 및 고도화를 위해 대상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과 음식 관련으로 특화된 창업 아이템과 사회적 가치까지 실현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우선적으로 발굴·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각광받는 1인 크리에이터 창업 아이디어 발굴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창업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하며 투자자 및 선배 창업가와의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보와 인적 교류를 지원한다.
new_용산_2
1 용산 청년창업지원센터 내 공유회의실, 입주기업이 회의, 미팅 등에 사용할 수 있다
2 ‌용산청년지음 공유주방은 19~39세 용산 청년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3 ‌용산청년지음 휴게공간에는 피로를 풀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구비돼 있다
든든한 기반 다지기
시작 단계에서 사업 아이템을 준비했다면 이후 시장검증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하고, 창업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 평가와 기업 진단 및 전략 수립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와 연계하는 전담 멘토 매칭, 사업계획 컨설팅, 문제해결 워크숍, 창업 자금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종합 창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실제 운영에 필요한 세무회계, 인사, 노무 등 분야별 창업교육과 컨설팅, 행정업무 인력을 지원하는 기업경영 및 백오피스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이제는 성장이다
알맞은 땅을 골라 자리를 잡은 식물은 꽃을 피운다. 창업의 단계도 그렇다. 창업 준비와 시작 이후엔 본격적으로 판로를 개척하고 준비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품 촬영 및 창업팀 프로필 촬영과 서비스와 제품 홍보물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 유치 전략 특강과 투자 상담회 등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서울신용보증재단 등의 유관기관 연계 사업, 1:1 자금컨설팅을 제공하여 보다 든든하게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용산에 둥지 틀기
창업 후에 가장 필요한 것은 사무공간이다. 이 점에 착안한 용산구는 예비 창업팀과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창업공간 입주를 지원한다. 공실 발생 시 프로그램 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모집하는 입주지원은 올해 말까지 입주공간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용산청년창업지원센터는 최대 3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
new_용산_5

청년창업지원센터
입주 청년창업인을 만나다

질문
1. 회사를 소개해주세요
2. 창업지원센터에 어떻게 들어오게 되었나요
3. 창업 후에 보람을 느꼈을 때
4. 창업을 계획 중인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팁이 있다면
레몬박스 허세욱 대표
new_용산2_1
1. 저희는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사용하는 분들의 리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와 AI를 통해 사용자 맞춤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고 판매하는 레몬박스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건강기능식품 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용산구민을 대상으로 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지원을 했습니다. 무엇보다 사무실 공간이 필요했는데 입주하면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고, 회의에 필요한 미팅룸 등 다른 시설도 이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정말 감사하게도 저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신 분들이 리뷰를 많이 남겨주세요. 긍정적인 리뷰를 볼 때 이 사업을 시작하길 잘했다는 보람을 느낍니다. 저희 사이트가 3월에 오픈하는데 이런 보람 덕분에 레몬트리 직원 모두가 힘내서 준비하고 있고요.
4. 겁내지 말고 도전하라고 전하고 싶어요. 찾아보면 정부 차원부터 용산구까지 다양한 지원과 도움이 있거든요. 기회는 찾으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그냥 ‘이러면 어떨까’생각하는 데서 그치지 말고 뭐라도 지금 찾아보세요. 길은 분명히 있습니다.
에스피에듀 서수빈 박재은 공동대표
new_용산2_2
1. 아동 대상 영어교육 콘텐츠와 교구를 제작하는 에스피에듀입니다. 저희는 고등학교 동창이고, 각자 강사와 선생님으로 일하다가 아이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사업에 뜻이 맞아 2020년 9월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 저희가 입주할 사무실을 알아보던 중에 온라인에서 공고를 봤어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지원했는데, 입주 후에도 여러 도움도 받았고요. 또 앞으로도 용산구의 다양한 창업 네트워크에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3. 좋은 피드백을 받았을 때죠. 저희가 만든 교구로 조카와 함께 놀았는데 너무 즐거웠다는 얘기가 정말 좋았어요. 그리고 저희가 처음 만든 상품이 전부 판매가 되었을 때도 좋았죠. 이런 경험을 양분으로 삼아 교육격차를 줄이고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일에 에스피에듀가 큰 몫을 했으면 좋겠어요.
4.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정부정책이 정말 다양하니까 잘 알아보시고 시작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창업 후에는 정말 다양한 변수들이 있거든요. 어려움이 있어도 쭉 진행할 소신을 가지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믿음을 가지고 시작하세요.
플러비뉴 양슬기 대표
new_용산2_3
1. 플러비뉴는 ‘꽃길’이라는 뜻이고, 지금은 여성의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의류 원단과 옷 등에 싸여서 성장하며 많은 옷들이 버려지는 걸 봤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환경을 덜 해치면서 옷을 만들고, 자투리 원단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소품도 준비 중입니다.
2. 저는 옷 공장 한 켠에 노트북 들고 앉아서 운영을 했었어요. 집에서 일하기도 했는데 사생활이랑 일이 분리되지 않으니까 힘들더라고요. 제가 용산구민인데, 알아보니 받을 수 있는 지원이 있어 신청했습니다. 여기엔 비슷한 환경의 기업들이 함께 있어서 동지애도 느끼고, 자극도 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3. 아무래도 플러비뉴의 옷을 입고 좋다고 얘기해주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제일 보람차죠. 특히 저희의 업사이클링 취지에 공감해주시고, 좋아하는 분들이 계셔서 힘도 얻고요.
4. 창업과 관련해 다양한 정책들을 잘 찾아보면 창업을 어떻게 준비하고 시작할 수 있을지 경로 파악을 할 수 있어요. 그렇게 갈 길을 정하면 창업을 할 수 있고, 도움도 받을 수 있으니 먼저 열심히 찾아보시고 준비하세요.
압생티드 서유진 장인혜 박수진 공동대표
new_용산2_4
1. 저희는 영상 제작을 하고 있고, 최근에는 영상이나 영화를 제작하는 스태프들을 위한 워크웨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를 완성해서 사회적 기업으로 만드는 걸 목표로 삼았어요.
2. 저희는 공간이 없어서, 저희 셋 중에 상황되는 집에서 모이거나 카페에서 작업을 했어요. 그런데 저희 중에 숙명여대 학생이 있어서 창업지원센터 입주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는데, 공간이 생긴 것 외에도 멘토링이나 세무회계 관련 강의와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좋고 공용공간의 시설도 좋아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3. 올해 압생티드라는 이름으로 백화점 팝업 스토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디자이너와 함께 열심히 개발 중인 워크웨어 관련 잡화들을 판매할 예정인데, 수익금을 보육원에 기부하기로 했어요. 저희가 하는 일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게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4. 창업과 관련된 공고나 기회가 있으면 무조건 도전하는 거요. 귀찮더라도 꼭 지원하세요.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 저희처럼 마음이 맞는 친구들이랑 하라고 권하고 싶어요. 무조건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