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ON-AIR

우리 동네는 지금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용산구 이야기,
우리 동네 공동체가 전하는 따뜻한 소식을 전합니다.
용문동
연말연시 연이은 따뜻한 나눔의 손길
용문동에는 연말연시를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온정의 손길이 이어졌습니다. 2020년 12월 18일 용산용문시장 상인회(회장 반재선)에서 ‘2021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100만 원을 전달해 주셨고, 12월 23일에는 용산제일교회(담임목사 조항철)에서 선물상자 20개, 용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옥영)에서 식료품세트 30개, 용문동 나눔이웃 ‘예그리나’ 에서 식료품세트 10개를 각각 저소득가정에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12월 28일에는 도원동교회(담임목사 박용경)에서 사랑의 박스 160개, 12월 31일에는 은혜의강교회(담임목사 한상윤)에서 사랑의 상자 40개를 전달하며 나눔의 온기를 더했습니다.
이촌제2동
노인복지후원회 혹한기 물품 지원
2020년 12월 11일 이촌제2동 노인복지후원회는 관내 어르신 150가구에게 연말을 맞아 혹한기를 대비한 후원물품을 전달하였습니다. 백미(10kg)를 비롯하여 온수찜질팩, 코로나19 대비 필수품인 마스크 등을 전달하여 추운 겨울날 어르신들이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이웃사랑을 실천하였습니다. 이촌제2동 노인복지후원회 김영호 회장은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고생하셨던 어르신들에게 따듯한 격려의 마음을 전해 드리고 싶었고, 앞으로도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서빙고동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을 위로하는 안부 인사 드리기
서빙고동 주민센터는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을 위로하기 위해 독거어르신 등 저소득 취약계층과 직능단체 회원들에게 안부 인사 드리기 운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동장을 비롯한 전 직원이 연말연시를 맞아 위로 문자를 발송하고 안부 전화를 통해 비대면 소통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느끼는 우울감과 불안감은 비정상적인 감정이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임을 안내해 드리며 방역수칙 준수와 동절기 대설·한파 피해가 없도록 행동요령 등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서빙고동 주민 여러분! 우리 모두 힘내요!
이태원제1동
‘크랭크’, 2021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여성의류 현물 기탁식
2020년 12월 30일, 관내 여성의류 판매점 ‘크랭크’에서 기부한 여성의류 459벌을 전달하는 2021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현물 기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크랭크’에서 좋은 여성 의류를 우리 동에 기부해 주셨습니다. 이에, 용산구 한부모시설인 ‘해오름빌’과 용산구청 희망복지팀 사례관리 대상 가구에 여성의류를 전달하며 이웃 간에 좋은 것을 서로 나누는 훈훈한 복지공동체의 자리가 되었습니다.
청파동
기부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청파동 라이스버킷 챌린지
청파동 주민센터는 작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청파동 라이스버킷 챌린지’를 마무리하며 유투브 영상을 제작하여 청파동 주민들과 따뜻한 이웃사랑의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라이스버킷 챌린지 사업은 관내 동 직능단체, 기업 및 일반주민들이 기부자가 되어 직접 찾아낸 어려운 이웃에게 백미 10kg을 구입하여 전달하고, 다음 기부자를 지정하고 독려하는 새로운 주민참여형 기부문화입니다. 청파동장을 시작으로 총 17회에 걸쳐 이루어진 라이스버킷 챌린지로 17명의 수혜자에게 백미가 전달되었습니다. 기부자가 사례회의에 참여하여 발굴된 가구에 대한 복지서비스 연계 및 관리계획 수립을 공유하고 다음 기부자에게 현판을 전달했습니다.
한강로동
국방부, 2021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겨울 난방용품’ 후원
국방부(장관 서욱)는 지난 12월 23일 온수매트 40개, 겨울이불 40세트(기부액 1,914만 원)를 한강로동의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후원해 주셨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방부는 한강로동 주민센터 외에도 용산구 복지시설인 혜심원, 영락 애니아의 집에도 위문금을 전달하며 사랑 가득한 나눔활동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한강로동 복지플래너들은 후원물품을 전달하면서 한파 특보에 따른 취약계층의 안부점검도 진행하였는데요, 북극발 한파로 강추위가 연달은 요즘, 국방부의 따뜻한 난방용품으로 한강로동의 나눔 온도는 1℃ 더 올라갔다는 훈훈한 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