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

> 볼수록 용산 > 서울이야기

다정한 도시, 동행특별시 서울이 시민과 함께 한 기록 「서울 메이트 365」 출간

서울시가 시민의 삶 속에서 따뜻한 '동행'을 기록 한 인터뷰집 서울 메이트 365를 발간했다. 기존 서울시의 정책 커스텀북인 서울 플레이북 365와 쌍둥이 책으로 기획된 서울 메이트 365는, 동행·매력 특별시의 비전 중 동행에 초점을 맞춰, 따뜻한 동행을 일상에서 경험한 시민 11명의 이야기를 사계절의 흐름에 따라 엮었다.
서울 메이트 365는 동행 정책의 일선에서 마주한 다정한 도시를 만드는 사람들의 대화를 통해, 삶에서 느끼는 따뜻함과 용기를 소개한다. 사계절의 흐름에 따라, '계절별 동행 이야기'에는 서울이 만들어가는 다양한 동행의 순간들을 소개한다. 서울과 동행한 친구들의 삶을 인터뷰로 엮어 이야기를 풀어간다. '다정한 노트'에는 책 속에 등장하는 친구들의 따뜻한 문장들을 필사하며, 그들의 다정함이 독자들에게도 스며들도록 돕는다. '다정한 일기' 부분에는 독자가 스스로에게 다정한 질문을 던지고, 하루를 돌아보며 답을 적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있다. 마지막으로, '동행 24절기'로는 입춘, 추분, 동지와 같은 24개 절기의 흐름을 책갈피로 만들어, 이야기 속 마음에 들어오는 구절들을 간직히고, 나만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했다.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는 동행메이트들은 복무 중 부상을 입고 복귀한 제대 청년, 자립을 준비하는 보호종료 청년, 한 끼 식사를 통해 쪽방촌에 온기를 나눈 시민 등 11명의 동행정책 메이트들과 시민의 이야기들은 독자들에게 있어 자신의 경험과 삶에 같은 울림을 주는 경험들을 확인하게 되며 더욱 친근하고 개인화 된 '동행'을 찾아볼 수 있게 된다.
다정한 도시, 동행특별시 서울과 그들의 동행 기록 「서울 메이트 365」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전국 주요 서점과 독립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발간을 기념하여 시민참여 서평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인스타그램 @seoulmate365에서 확인 가능하다.

· 문의 서울특별시 다산콜재단 02-120